남성과 여성은 어떻게 유사하고 다른가?
남성과 여성의 유사점과 차이점
우선 남성과 여성의 생물학적 유사성을 살펴보기로 하자. Harris(1998)는 "인간 유전자의 46개 염색체 중 34개는 남녀 공통" 이라는 것을 지적한다. 여성과 남성은 그러므로 여러 신체적 특성 및 유아기 발달에서의 중대한 사건들(일어나 앉는 시기, 이가 나고 걷는 시기 등)에 있어 유사하다. 또한 전반적 어휘, 창의성, 지능, 외향성과 행복감 등 여러 심리적 특성에 있어서도 유사하다. 여성과 남성은 동일한 감정과 욕망을 느끼며, 둘 다 자식을 사랑하고, 비슷해 보이는 뇌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Zell과 동료들은 106개 메타 분석(각각 수십 개의 연구에 대한 통계 요약)의 개관에서 검토된 대부분의 변인에 대한 공통된 결과는 '성별 유사성'이라고 지적하였다. 대부분의 심리적 특성에서 성별 공통점은 차이보다 크다. 당신의 '반대의 성'은 실제로는 당신과 유사한 성인 것이다.
물론 명백한 성별 차이도 있다. 남성과 비교하여 평균적 여성은 70% 지방분이 더 많고, 40% 근육량이 더 적으며, 약 13센티미터 작고, 무게는 약 18킬로그램 적다. 또한, 냄새와 소리에 더 민감하며 불안장애와 우울증을 경험할 확률이 두배이다.
여성과 비교하여 평균적인 남성은 사춘기에 늦게 진입하지만(약 2년 정도), 더 빨리 사망한다(세계적으로 약 4년정도). ADHD(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진단을 세배 더 많이 받고, 자살을 네배 더 시도하며, 번개로 사망할 가능성이 다섯배이다. 또한 귀를 더 잘 움직일 수 있다.
1970년대 많은 학자들은 이러한 성차에 대한 연구가 고정관념을 증대시킬 수 있음을 걱정하였다. 성별 차이가 여성의 결핍으로 해석될 것인가? 연구 결과들은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어느 정도 확인해주기도 하지만(예, 신체적으로 덜 공격적이고, 돌보기를 더 잘 하며, 사회적으로 민감한 것 등) 그러한 특성은 남성과 여성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에 의해 선호되는 특질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성'에 대해 평정한 신념과 정서는 '남성'에 대한 것보다 더 호의적인 것은 놀라운 일은 아니며, 어떤 사람은 이를 "여성은 훌륭해" 효과라 부른다.
연구에서 발견한 성차에 대해 논의할 때, 평균적인 차이이지 집단의 모든 구성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러한 차이점 중 많은 부분이 자신의 경험에 부합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는 틀렸다는 의미는 아니다. 예를들어 여자가 무조건 쇼핑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연구 결과 여성이 쇼핑에 더 관심 있는 것으로 밝혀 진다면 그렇지 않은 여자들은 억울할 수 있다. 이는 개개인의 경험과 성향에 따른 차이다. 평균적 여성에게 보여지는 부분이 모두에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남성의 경우 공격성 및 폭력과 같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성차에 대한 자료가 비슷하게 적용된다. 비록 그것이 평균적으로 사실일지라도 모두에게 사실일 필요는 없다.
하지만 사회문화적 영향으로 남성과 여성은 상이한 사회지배성과 공격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거의 모든 지구상의 문화에서 남자들은 더 많은 사회적 힘을 가지고 있고, 여성보다 육체적 공격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